학기 초 학생·학부모 정보 수집, 인사 발령 및 각종 합격자 명단 발표 등이 집중되 는 시기에 업무담당자 부주의로 인한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유ㆍ노출 발생 가능성이 높 아짐에 따라, 다음 조치사항을 확인하시어 적극 이행바랍니다. < 조 치 사 항 > ○ 신학기 학생·학부모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 보를 수집해야 하는 원칙 준수 - 학사업무와 무관한 학부모 직업, 종교 등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 사례로 인한 민원 발생 ○ 홈페이지 개인정보 유ㆍ노출 주의 - 게시판에 자료(한글, PDF 등) 탑재 시 개인정보 포함여부 반드시 확인 ☞ 학번, 이름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를 확인 없이 게시하여 개인정보 유ㆍ노 출 발생 - 첨부파일 탑재 시 한글, PDF 등으로 탑재, 엑셀문서 탑재는 지양 ☞ 엑셀은 열·행·시트 숨김, OLE개체, 치환함수, 피벗테이블 등 기능이 다양하여 사 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개인정보 유ㆍ노출 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