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상단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소

학과소개

Dept. of Tourism Quality Management 한국관광의 위상과 퀼리티를 책임질 전문 비즈니스 리더 양성!

교과목 소개

  • 관광품질경영론(1,2)(Tourism Quality Management) - 전공필수 3학점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품질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하고, 고객 만족의 확보를 통한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 및 기업구성원과 사회전체의 이익에 기여하기 위해,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모든 구성원의 참가와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는 전사적. 종합적인 경영관리체계의 이론을 습득한다.

  • 관광산업통계(1,2)(Tourism Industrial statistics(I, II) - 전공필수 3(3)학점

    관광산업과 관련하여 연구 대상이 되는 분야에서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 할 것 인가에 관련된 통계적 각종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 하여 전공과목 이수를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 한다.

  • 관광경영학(1,2)(Tourism Management I, II) - 전공필수 3(3)학점

    호텔, 리조트, 카지노, 이벤트, 여행사, 운송업 등의 관광산업을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이러한 산업들과 관련하여 관광고객들에게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경영기법을 습득 한다.

  • 현장실습(Field Practice) - 전공필수 3학점

    전공과목에 대한 실제적인 업무의 실태를 관광산업이나 제품생산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이론적 지식의 현장 적용능력을 배양 한다.

  • 관광서비스경영론(Tourism Service Management) - 전공선택 3학점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이론을 포함한 내용과 실제를 학습하여 관광기업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경영 및 업무스킬을 습득한다.

  • 컴퓨터활용(1,2)(Practice for Computer I, II) - 전공선택 3(2)학점

    정보화 사회의 핵심인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경영에서 필요로 하는 제반 경영기법들의 개념과 특성 등 이론을 파악하고, 인터넷실습을 통해 기업현장의 사례들을 직접 학습한다.

  • 관리과학론(Management Science) - 전공선택 2학점

    기업경영상의 문제점이나 의사결정상의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통계학적, 경제학적인 분석을 적용하는 교과목으로서 문제해결 접근방식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 기업과 사회(Company & Society) - 전공선택 2학점

    기업과 경영, 경영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기업문화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며 발표를 통하여 기업과 사회가 공존해 가는 방식을 습득 한다.

  • 관광지리자원론(Tourism Geography Resources) - 전공선택 3학점

    관광과 관광지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관계를 관광지에 분포되어 있는 관광자원, 관광시장, 관광산업구성, 관광객의 유동형태 등을 학습하여 이해하고 관광경향에 따른 국내, 국외의 특정지역과 국가들을 가능한 간접·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만들어 'Recreation'을 생활화하는 인간집단들의 관광지 구조를 분석 파악 한다.

  • 호텔경영론(Hotel Management) - 전공선택 3학점

    관광호텔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지식을 이해하고, 중견 관리자로서 호텔 운영과 경영에 대한 각종 업무 기술을 실제적으로 습득 시킨다.

  • 품질인증실무(Quality Certified Practices) - 전공선택 2학점

    기업의 품질보증을 위해, 시장조사, 개발, 설계, 자재조달, 생산, 시험, 검사, 인도, A/S, 제품의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기업 활동의 단계와 업무를 체계적으로 모델화한 것으로 KS규격 및 ISO규격 인증에 필요한 품질시스템 구축의 절차와 방법을 습득하여 경영혁신의 능력을 배양한다.

  • 사회봉사론(community service) - 전공선택 2학점

    사회의 이익이나 복지를 위하여 노동력 등을 제공하는 사회봉사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이를 복지시설이나 기타 사회기관 등에서 직접 실천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레저산업론(Leisure Industry) - 전공선택 2학점

    레저 및 여가와 관련된 관광 레저 사업의 산업적인 특성과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과, 각종 레저 산업(스키, 골프, 스킨 스쿠버 , 산악자전거, 승마, 놀이동산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기법 등을 학습한다.

  • 관광계량경영학(Tourism Operation Research) - 전공선택 3학점

    관광산업과 관련하여 기업경영활동에 통계적·수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계량적 분석을 기초로 계획 또는 통제하는 절차와 방법을 학습한다.

  • 서비스품질론(Service Quality Control) - 전공선택 3학점

    총체적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필요(Needs)와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의 기대(Expect)된 서비스와 지각된 서비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서비스의 특성과 고객 만족 주요 요인들을, 품질개념의 적립과 품질기법의 적용을 통하여 과정을 학습 한다.

  • 관광마케팅(Tourism Marketing) - 전공선택 3학점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바탕 위에서 관광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 그리고 마케팅의 제 기능을 개관할 수 있게 한며, 전략적 마케팅 계획, 환경 분석, 마케팅정보시스템 및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분석,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등의 이론을 습득 한다.

  • 호텔서비스영어(Hotel Service English) - 전공선택 3학점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호텔 서비스 업무에 필요한 기본 용어를 익히고 기본 회화 능력을 습득하여, 관광서비스 현장에서 필요한 실용회화 중심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 시킨다.

  • 경영혁신6시그마론(6 Sigma of Management Innovation) - 전공선택 3학점

    식스시그마 경영은 최고 경영자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확고한 의지와 열정을 갖고, 전사 각 부문에서 발생 하고 있는 업무 로스 및 제품 불량을 통계적으로 관리 하여 무결점 수준인 6시그마 수준(3.4PPM)에 도달하도록 하며, 이익증대 및 경쟁력확보를 통한 고객 감동을 향상시키는 신경영 혁신 전략의 제반 이론을 습득 한다.

  • 품질경영실무(Quality Management Practices) - 전공선택 3학점

    관광산업경영과 관련된 품질경영 기법의 개념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각 부문에 품질경영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실용적인 측면에서 학습한다. 특히 지속적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품질경영기법을 숙지하여 실질적인 품질분임조 운영방법을 학습 한다.

  • 창업경영론(Enterprise Establishment Management) - 전공선택 3학점

    벤처기업과 일반 SOHO 창업에 필요한 아이템의 탐색과 개발, 선정과 상권분석 및 입지조사, 사업타당성 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 자금 동원방법과 프랜차이즈 창업, 인터넷사이버(IP-CP) 창업과정 등을 이론과 실제와 관련하여 교육한다.

  • 식음료관리론(Food and Beverage Management) - 전공선택 3학점

    호텔 등의 관광업체의 서비스와 관련하여 외식과 주류문화 발달에 따른 식·음료 상품 개발, 이용 및 관리, 고객에 대한 물질적 심리적 기대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서비스 교육에 대해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 개선사례연구(1,2)(Improvement Case Study I, II) - 전공선택 3(3)학점

    관광산업경영과 관련된 기업에서 발생되는 낭비 요소와 불만 발생을 감소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각종 개선 기법을 습득하며, 기업의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고객감동 실무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여행사경영론(Travel Agency management) - 전공선택 3학점

    일반여행사의 발달과정과 여행사의 조직과 운영을 실무적인 입장에서 연구하며 또 여행사의 경영 및 관리자적 인재를 양성함을 주 내용으로 이론을 습득 한다.

  • 관광조사방법론(Tourism Enumeration method ) - 전공선택 3학점

    관광산업 정보를 얻고자 하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원과 조사 설계의 유형을 결정하며, 자료수집 방법 및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 하는지를, 통계 패키지(SPSS등)를 활용하여 학습 한다.

  • 고객만족론(Customer Satisfaction) - 전공선택 3학점

    고객의 니즈(Needs)와 기대(Expect)에 최대한 부응하여 그 결과로 상품 ,서비스의 재구입이 이루어지고 아울러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고객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욕구를 창출시켜 나가는 경영방법을 습득 한다.

  • 관광법규(Tourism Law) - 전공선택 3학점

    관광관계 질서유지와 관광 발전을 기하기 위해 관련 관광 산업체의 제 환경을 규명하고 ,건전한 국민관광을 저해하는 요인을 규제 하는 법률을 학습하여, 지속적인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의 대중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법리적인 능력을 배양 한다.

  • 의사결정론(Decision Making) - 전공선택 3학점

    기업경영시스템(조직)의 설계와 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경영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모형화 하여 표현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경영문제에 있어서 최적의 해법을 찾는 의사결정 기법을 습득 한다.

  • 관광현장개선론(Tourism Field Improvement Practices) - 전공선택 3학점

    품질경영의 7가지 QC수법의 이론을 습득 한 후, 분임조 활동 추진 방법과 제안제도를 이용하여, 관광산업 현장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창업실무(Enterprise Establishment Practices) - 전공선택 3학점

    기업이나 점포창업을 위해 필요한 아이템의 탐색과 개발, 선정과 상권분석 및 입지조사, 사업타당성 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 자금 동원방법과 프랜차이즈 창업 등에 관한 실무를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