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상단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소

학과소개

Dept. of Tourism Information Service 항공사, 공항, 여행사, 호텔, 리조트 및 우수기업체 취업 100%를 향한 FIrst Class

교과목 소개

  • 관광서비스론(Theory of Tourism Information Service)

    멀티와 융합의 시대에 새로이 부상하는 관광서비스 산업에 대한 이해와 관련 기법들을 다양한 현장의 상황을 통하여 학습하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산업분야를 탐색한다.

  • 관광산업개론(Introduction of Tourism industry)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산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학습하고 현재의 관광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과 육성 방안을 탐색한다.

  • 서비스매너(Service Manner)

    21세기 세계화시대에 각 나라별 매너와 금기사항을 이해하고 세련되고 좋은 매너를 통하여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케 한다. 또한 레스토랑에 들어가서 자리에 앉아 요리를 맛있고, 즐겁게 먹기 위한 테이블 매너를 익히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좋은 매너를 몸에 익혀,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게 하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 서비스경영(Service Management)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이론을 포함한 내용과 실제를 학습하여 관광기업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경영 및 업무스킬을 학습한다.

  • e-비즈니스(e-Business)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가 점점 더 증가 확산되고 있어 이를 이용한 비즈니스기법과 전략을 학습한다.

  • 마케팅관리(Marketting Management)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바탕 위에서 관광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 그리고 마케팅의 제 기능을 개관할 수 있게 하며, 전략적 마케팅 계획, 환경 분석, 마케팅정보시스템 및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분석,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 경영자료관리(Management DataBase)

    조직의 운영을 위하여 발생하는 거대하고 수많은 정보를 정보기기를 이용하여 저장하고 분류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 관광법규(Laws of Tourism)

    관광관계 질서유지와 관광 발전을 기하기 위해 관련 관광 산업체의 제 환경을 규명하고 ,건전한 국민관광을 저해하는 요인을 규제 하는 법률을 학습하여, 지속적인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의 대중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법리적인 능력을 배양 한다.

  • 전자상거래일반(Introduction of Electronic Commerce)

    인터넷 등 전자적인 통신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보편화에 따라 관광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전자상거래 기법과 문서교환 등 다양한 형태의 거래방법과 그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 관광자원해설(Explanation of Tourism Resources)

    관광과 관광지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관계를 관광지에 분포되어 있는 관광자원, 관광시장, 관광산업구성, 관광객의 유동형태 등을 학습하여 이해하고 관광경향에 따른 국내, 국외의 특정지역과 국가들을 가능한 간접·직접 경험을 통하여 체험한다.

  • 국제관광실무(Practice of International Tourism)

    다변하는 국제관광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위하여 국제관광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함양시킴은 물론 실제 국제관광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분석 능력과 예측력을 고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호텔실무(Hotel Practice)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인포메이션, 객실예약, 전화 교환실, 프론트 케샤, 하우스키핑 및 라운드리 관리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한 폭넓은 업무 지식과 종사원의 세련된 서비스경영기법을 이해하고 실무를 통해 업무전반을 학습한다.

  •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ting)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의 보다 높은 수준의 질적 향상과 개발, 관리 및 평가 등 일련의 서비스상품 관리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적산업으로써 관광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연구와 현상의 실태를 파악 분석하고 현실적응에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 리더쉽과서비스(Leadership & Service)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조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함께 어우러져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재량권을 이용하여 주어진 목표를 이루어 갈 수 있는 품성을 함양한다.

  • 관광미디어제작(Making Tourism Media)

    미디어를 통한 관광사업 홍보물 및 설명서 제작 등을 할 수 있도록 영상편집 및 동영상 제작의 기본 기술을 학습한다.

  • 항공예약발권(Flight Reservation & Ticketting)

    항공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내용과 컴퓨터 예약 시스템을 통한 항공예약 및 발권 업무를 현장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시스템으로 실습을 통하여 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2학기에 걸쳐 완전하게 익힌다.

  • 여행항공실무(Practice of Travel & Flight)

    관광업 종사자로서 알아야 할 상품기획 및 요금산출, 계약, 여권 및 비자와 항공예약 업무 등을 공항 출입국 수속에서부터 호텔체크인, 단체행사 진행, 귀국 시까지의 모든 과정과 사고발생시의 대처방법 등 여행의 모든 과정을 학습한다.

  • 정보보호론(Information Protection Theory)

    각종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화 시대에 각 기업에서 사용하는 자료를 정보화긱기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창업지원론(Incubating Enterpreneurship)

    기업이나 점포창업을 위해 필요한 아이템의 탐색과 개발, 선정과 상권분석 및 입지조사, 사업타당성 분석 및 사업계획서 작성, 자금 동원방법과 프랜차이즈 창업 등에 관한 실무를 익힌다.

  • 관광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관광산업 정보를 얻고자 하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원과 조사 설계의 유형을 결정하며, 자료수집 방법 및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 하는지를, 통계 패키지(SPSS등)를 활용하여 학습 한다.

  • OA실습(Practice of Office Automation)

    사무 자동화를 위한 정보기기를 이용하여 업무 기획 및 발표자료, 계약서 작성, 예.결산 자료 작성 등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엑셀과 프리젠테이션 도구들을 학습한다.

  • 사무관리(Documents & Records Management)

    사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서의 작성과 보관, 전달 및 인증 등과 문서의 발송과 접수 등 전반적인 사무관리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