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상단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소

학과소개

Dept.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전문인 양성! 사회복지서비스과

교과목 소개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한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사회복지방법론, 사회복지정책론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장래 전망 등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다루게 된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들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인간발달단계별 성장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의 적응방식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실천론(Practice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실천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가치, 이론적 배경과 기본원리,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기술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사정, 개입, 평가의 기본원리와 기법 등을 습득ㆍ훈련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의 실천능력을 키운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Practice Technique of Social Welfar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실천기술과 기법 및 지침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함으로써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필요성, 정책의 역할 및 정책의 주요 요소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및 내용분석을 위한 준거틀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해 보도록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 계획, 정보관리, 인사관리, 자원관리 및 프로그램 평가를 포함하는 지식과 기술영역을 중심으로 노인, 아동, 장애인 및 저소득층 등에 관한 사회복지조직의 현행서비스 전달체계와 실무내용 등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연구방법의 기초가 되는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들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에 따른 조사기법을 습득한다.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욕구와 문제 파악 및 실천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자료처리 및 보고서 작성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실제 적용가능한 조사분석 능력을 키운다.

  •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Laws)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및 법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 관련 법제의 체계를 학습한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를 근거로 하여 실행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법 내용을 실천영역에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예비사회복지사인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실천이론과 방법을 현장에 적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전문적인 방법과 기술, 사회사업의 가치,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실천현장에서 직접 클라이언트를 만나서 훈련받고 적용함으로서 자신의 적성을 현장에 투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현장실습 경험을 통하여 전문 사회복지사로써의 성장과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문제해결에 대한 책임을 알게 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 중심으로 개인, 가족, 조직을 포함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및 변천과정,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방법론 및 지원 분야, 지역사회복지가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현대의 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회복지역사의 고찰방법, 주요이론, 그리고 서구를 중심으로 한 구빈법의 변천, 사회개량운동의 영향, 현대사회복지제도의 등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 그리고 한국 사회복지제도의 발전과정 등을 살펴본다. 이를 토대로 한국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알아본다.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기초, 이론, 정신질환의 유형, 정신장애의 판정기준과 정신의학의 한계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가정, 사회, 학교 등에서의 정신건강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인적, 물적 조건 등의 이해를 통하여 심리ㆍ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정신건강을 유지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정신적, 신체적 장애에 대한 복지정책과 구체적인 서비스, 경제활동 등에 관하여 학습하고 향후 장애인복지 전문가로서 역할을 함양한다.

  •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Aged)

    노인의 개념, 노인의 심리와 욕구 등 전반적인 노인의 삶을 이해하고, 노인생활의 안정을 위하여 노인문제와 해결방안, 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들을 살펴본다.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의 사회적 기능, 가족구조 및 가족관계, 가족문제의 원인 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사회부적응 가족 및 문제 가족에 대한 원조활동을 위한 이론과 실천방법 및 치료기술을 학습한다.

  •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자원봉사와 복지와의 관계,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자원봉사자 관리 및 운영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과 지역사회중심의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본다.

  • 교정복지론(Correctional Social Work)

    교정복지의 개념과 의의, 범죄의 이해와 범죄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변천사, 교정복지 관련 사법제도의 이해, 교정처우의 방법, 교정복지 주요 제도와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과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제도적 장치와 관련 이론 및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접근방안 등을 학습한다.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인간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과 관점을 살펴보고, 아동의 인지, 사회, 언어, 성격, 신체, 정서 등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환경적 요소인 가족 및 주변 환경의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건강한 아동의 발달을 위한 과제 및 해결방안을 살펴본다.

  •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 심리학, 사회학적인 측면의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유아와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교육현장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Early Care & Education)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보육 및 교육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유치원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주요 유아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운영계획시 고려사항과 교육과정의 통합적인 운영 등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현장에서 효율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 언어지도(Guiding Language)

    영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한 후 영유아대상의 연령별 언어지도방법, 언어교육 환경 및 문해발달 간의 관계 등의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하여 실제 보육시설의 언어교육 현장을 관찰ㆍ분석하여 실질적으로 현장에 적용ㆍ가능한 전문적인 언어교육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아동수과학지도(Math & Science For Young Children)

    아동의 수ㆍ과학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논리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아동발달단계별 수학과 과학의 기본적인 이해 및 관련 개념들을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기 아동의 수ㆍ과학교육에 대한 교수법을 습득한다.

  • 아동미술(Fine Ar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미술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작업,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를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아동(유아)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아를 위한 문학활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문학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놀이지도(Guiding Play Game)

    유아들의 움직임에 대한 구조, 교육방법 등 이론적 바탕을 근거로 하여 창작활동 지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육실습(Practice in Child Care and Education)

    영유아보육 교과과정에서 익힌 지식과 실습내용을 현장에 적용, 현장 실무교육을 강화시키고 현장에 필요한 내용을 질적으로 보완함으로써 예비보육교사로써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 아동안전관리(Supervising Child Safety)

    아동교육현장에서의 아동 안전에 대하여 실외놀이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그리고 실외놀이 시설과 사고의 실태 예방 및 대책을 이해하여 미리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예방을 몸에 익히게 한다.

  •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in Infant and Early Childhood)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의 발달기전과 조절기능 및 교육현장의 아동 건강관리와 평가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교육과 더불어 실질적인 건강관리와 예방차원의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가정생활교육의 기초에서부터 가정생활교육 과정과 필요성, 프로그램 실행, 다양한 가족을 위한 교육을 토대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과 과제 등을 살펴본다.

  • 가족정책(Family Policy)

    가족정책의 주요 개념과 한국 및 주요 선진국의 가족정책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건강한 가족기능 수행과 역량강화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현안 과제와 그 해결방안들을 살펴본다.

  • 건강가정론(Healthy Family Theory)

    건강가족의 특성과 가족체계의 기능성, 역기능성에 관하여 고찰하고 건강가정의 정의와 건강가정기본법과 건강가정사업과 프로그램 전반에 대하여 교육한다.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관련된 개념 및 지식을 습득하고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모 교육프로그램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