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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Dept. of Information Processing 세계속의 IT강국 대한민국 그 이름을 높일 디지털 오피니언 리더 탄생!!!

교과목 소개

  • 여행실무영어(기초,초급,중급,고급), (Travel English Conversation)

    관광관련 영어와 여행실무에 필요한 영어에 대한 기본적 표현과 구사능력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실용회화중심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 여행실무중국어(기초,초급,중급,고급), (Chinese Conversation)

    관광관련 중국어와 여행실무에 필요한 중국어에 대한 기본적 표현과 구사능력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실용회화중심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 여행실무일본어 (기초,초급,중급,고급), (Japanese Conversation)

    관광관련 일본어와 여행실무에 필요한 일본어에 대한 기본적 표현과 구사능력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실용회화중심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 국제관광론(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ourism)

    다변하는 국제관광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위하여 국제관광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함양시킴은 물론 실제 국제관광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분석능력과 예측력을 고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생들이 수행하는 종합설계과목으로서 실제현장에서 접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배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을 기획, 설계, 제작 평가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캡스톤디자인 과목의 교육목표는 창의력 향상과 현장 적응력 제고를 통하여 취업 후 재교육 필요 없이 곧바로 현장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 국내여행안내(Travel agency Practice)

    국내여행에 대한 관광지별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하여 국내여행상품의 기획과 안전관리, 안내서비스 자세 및 전반적인 국내여행안내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을 교육한다.

  • 여행사경영론(Introduction to 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교육하는 과정이며, 관광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여행업이 수행해야 하는 과정을 교육함으로써 능력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에 목표가 있다.

  • TC 업무(Tour Conductor Practice)

    여행업 인솔자의 자질과 서비스 교육 및 현장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주된 목표로 둔다.

  • 여행상품마케팅(Travel Product Marketing)

    여행상품의 기획과 판매, 사후관리, 고객관리, 안전관리, 안내서비스 자세 및 전반적인 여행사 운영관리와 상품판매의 효율적인 방안마련과 판매촉진에 관한 사항을 교육한다.

  • 항공예약발권업무(Flight Reservation and Ticketing)

    항공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내용과 컴퓨터 예약 시스템을 통한 항공예약에 관한 실무를 익힌다.

  • MICE 산업론(Introduction to Convention Industry)

    타 관광상품에 비하여 국제회의가 지역 혹은 국가에 미치는 다양한 파급효과 중 경제적 파급효과가 월등히 높다. 그러나 국제회의 산업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려는 시도는 많지 않았다. 국제회의가 산업으로서 학문의 한 분야로서 정립되는 초기의 단계로 아직도 이에 대한 학문적, 산업적 접근이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국제회의 산업의 학문적 연구와 산업구조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관광자원해설(Introduction to Tourism Geography and Resources)

    관광자원과 관광지의 개념 및 분류방법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광자원의 개발, 관리에 관한 사항들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관광자원의 조사, 잠재력 분석, 관광지 연출, 자원해설 및 관리 등을 다룬다.

  • 관광법규(Tourism Laws)

    관광사업의 육성을 위한 시설 개발, 관광요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모든 관련법규의 입법내용을 숙지하여 전문 관광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Industry)

    경제활동의 중요한 대상이 되는 관광사업의 특성을 이해함은 물론 이러한 특성에 부합되는 사업경영의 방향과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관광사업분야에 대한 확고한 인식의 틀을 제공함과 동시에 관광사업의 경영원리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현장실습(Field Practicum)

    관광업체의 현장실습은 산학협동차원의 제도에 의거하여 실시되며, 전국의 특급호텔과 여행사에 배치되어 실무를 습득하고, 학문의 이론을 실무에 응용하고 연구하는 실험실습교육의 효과를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 룰렛게임실무기초(Roulette Gaming Practice)

    룰렛 게임 이론에서 학습한 것을 통해 정확히 인지하고 숙지하였는가를 확인하며, chips의 stacking ball spin 게임 진행을 통한 룰렛 딜러로서 필요한 skill을 반복 숙달 시키는 교육과정이다.

  • 블랙잭게임실무기초(Blackjack Gaming Practice)

    블랙잭게임 이론 과목에서 익힌 기본적 B/J 게임의 보호 및 방어 등 딜러의 실무절차를 통해 완벽한 블랙잭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 교육이다.

  • 바카라게임실무기초(Baccarat Gaming Practice)

    바카라 게임이론에서 학습한 것을 실무를 통해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가? 또한 게임에 필요한 cards shuffle, dealing chips의 take&pay 정확한 calling로서 게임 진행의 자질을 훈련시키는 교육과정이다.

  • 카지노산업론(Introduction to Casino industry)

    카지노 산업의 개념과 역사를 고착하고 세계카지노 현황과 한국카지노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카지노가 사회적 경제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카지노를 입문하는 학생들이 카지노와 관련된 법규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서비스매너(Hospitality Service Strategy)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의 보다 높은 수준의 질적 향상과 개발, 관리 및 평가 등 일련의 서비스상품 관리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적사업으로써 관광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연구와 현상의 실태를 파악 분석하고 현실적응에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 호텔관광마케팅(Tourism Marketing)

    현대기업의 마케팅 관리의 제 기법을 바탕으로 호텔 및 관광시장의 형태, 관광시장의 규모, 관광시장조사방법, 관광시장계획, 관광시장의 홍보 및 선전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 및 관리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호텔레스토랑서비스(Service Practice)

    호텔의 각 부서별, 부문별, 업무분장별 개인지도를 위주로 실무적 교육을 함으로써 완전한 직장인으로서의 자질을 고양시킴을 목표로 한다.

  • 업장관리(Introduction to Bartending)

    식당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각 업장관리에 대해 설계, 배치, 관리차원에서 전반적인 운영관리를 교육한다.

  • 식음료관리(Management of Food and Beverage)

    식음료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원가절감 방안, 매출 증대를 위한 방안마련과 주장관리에 대해 설계, 배치, 관리차원에서 전반적인 운영관리를 교육한다.

  • 호텔실무(Introduction to Resort Management)

    호텔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중견관리자로서 호텔기업경영에 따른 제반 업무와 문제점을 검토하여 호텔과의 업무 연계와 호텔경영을 위한 학문적이면서도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객실실무(Room Division Management and Practice)

    호텔기업 제일의 수입원천은 객실분야이다.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인포메이션, 객실예약, 전화 교환실, 프론트 케샤, 하우스키핑 및 라운드리 관리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한 폭넓은 업무지식과 종사원의 세련된 서비스경영기법을 이해하고 실무를 통해 업무전반을 이해할 수 있다.

  • 하우스키핑(House Keeping)

    객실관리, 객실정비, 객실부문에 제공되는 제반 서비스에 대해 익히고 실무를 통해 업무전반을 이해할 수 있다.

  • 외식경영론(Introduction to Food and Beverages)

    항공운송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내용과 컴퓨터 예약 시스템을 통한 항공예약에 관한 실무를 익힌다.

  • 컨벤션 산업론(Introduction to Convention Industry)

    호텔 및 외식분야의 식음료 연회사업은 국제적 세계화와 평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서 한국관광의 국가적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호텔 외식 산업은 인적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식음료 서비스 및 상품개발에 필수적 요건으로 대두된다. 그래서 식음료 산업의 실무실습과 체계적 이혼 연구로 식음료 및 연회관련 산업의 전문인 양성이 목적이다.